Saturday 31 December 2011

요즘 스티븐 프라이(Stephen Fry)에 꽂혔다

Hamilton Hodell Talent Management
나는 뭔가 하나에 빠지면 좀 깊이 파는 성격이다. 그래서 가수를 좋아하게 되면 그 가수의 모든 앨범을 다 사야 하고(한때 넥스트 팬이었을 때 모든 앨범을 CD로 질렀음......콘서트 실황 하나만 빼고 ㅠㅠ 하지만 666 앨범 이후로는 안사고 있음 ㅡㅡ;) 배우를 좋아하게 되면 그 배우의 필모그래피를 쭉 훑어서 영화든 드라마든 다 챙겨봐야 한다(매튜 맥파디언(Matthew Macfadyen)이 나온 작품만 10개를 봤다는거.... 문제는 핥는 배우가 한둘이 아니라 무려 5명이었다는 거 ㅡㅡ; ㅋㅋㅋ)

뭐 어쨌거나. 이런 내 눈에 요즘 많이 들어오는 아즈씨 한명이 있으니, 그 이름도 생소....하려나. 영국의 작가이자 배우이자 코미디언이고 토크쇼 진행에 개인 팟캐스트에 자서전 두 권에 기타 등등 뭔가 하는 게 많은 아즈씨, 스티븐 프라이(Stephen Fry). 당당하게 이분을 '아즈씨'라고 부를 수 있는 건, 실제로 우리 아부지랑 4살 차이밖에 안나서 ㅡㅡ; 그렇다고 아부지라고 부를 순 없잖음!! 그리하야 애정을 담뿍 담아 '아즈씨'라고 부르고 있는 중. 뭐. 환갑 넘어도 아즈씨라 부를거임 내맘임 ㅡㅡ

여튼간에. 이 아즈씨를 처음 알게 된 것은 디씨 영드갤(DCinside 영국드라마 갤러리)이었다. 당시 모 트친님의 권유로 영드 <셜록(Sherlock)>에 발을 들인 나는 영국드라마 관련 자료를 찾기 위해 구글신께 도움을 요청했고, 구글신의 놀라운 인도로 이곳에 발을 들이게 되었다. 거기서 한참 눈팅하고 댓글달고 글쓰고 그러면서 유동으로서의 입지를 굳혀가고 있는데(?) 모 갤러가 유아용 프로그램인 <포코요(Pocoyo)>의 영상을 올려놓고 '여기 해설자가 스티븐 프라이'라고 한마디 했는데 댓글들 반응이 다들 '뭐? 스티븐 프라이라고?' 이거였다. 그때만 해도 나는 프라이 아즈씨에 대해 아는 게 하나도 없었기 때문에 이 갤러들이 왜 놀라는진 몰랐다. 단지 평소에 굉장히 근엄한 이미지인데 알고보니 이런 거 녹음했다... 뭐 이런 느낌인가 싶었다.

그리고 시간은 흘러 어느날. 미드 <본즈(Bones)>의 한 에피소드 출연진에 아즈씨의 이름이 있는 걸 보았다. 그래서 그 에피소드를 유심히 본 나는 아즈씨가 그 에피소드에서 한 사제를 연기했다고 생각했다. 실제로 그 사제가 좀 깐깐해 보였으니까. 그리고 내가 맞았는지 확인하기 위해 IMDB에 들어갔는데 ㅋㅋㅋ 으악 ㅋㅋㅋ 그 사제가 아니라 FBI 심리학자인 고든 와이엇(Dr. Gorden Wyatt)이었어!!!

이렇게 프라이 아즈씨를 알게 되었지만 그의 팬이 된 계기는 좀 색달랐다. 이후 <브이 포 벤데타(V for Vendetta)>에서 아즈씨를 또 만나게 되면서 아즈씨에 대한 호기심이 살짝 생겨서 위키피디아를 뒤적거렸다. 일단 그 정보의 양에 대략 압도하여 눈이 핑핑 돌 무렵(모니터로 긴 글 보는 게 아직은 부담스럽다 ㅠㅠ) 발견한 한 문장.

"스티븐 프라이는 GNU와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Free Software Foundation)의 후원자이다"

그랬다. 좀 어이없지만, 이게 내가 그의 팬이 된 계기였다. 아니 무슨 배우를 좋아하게 된 계기가 연기가 아니라 IT 관련 한 문장이냐...라고 하겠지만, 어찌할꼬. 지금도 그렇지만 그때도 여전히 자유 소프트웨어에 관심이 많았고 우분투를 열심히 쓰고 있었기 때문에, 뭐랄까. 아즈씨는 IT 업종 종사자가 아닌데도 이 부분에 관심이 많다는 게 신기하면서도 감동이었달까. (아. 뭐 이런거에 감동받는지. 나도 참. ㅡㅡ;) 실제로 2008년 GNU 25주년을 기념해서 직접 축하영상을 남기기도 했으니(이거 이제야 봤는데 리차드 스톨만이랑 리누스 토발즈는 물론 모듈에 코드에 커널 이야기 나오는 거 보고 으악 했음) 말 다했지. 나중에서야 아즈씨가 IT, 특히 애플 관련해서 매니아라고 부를 정도임을 알았는데, 만약 그때도 알았더라면.... 더 좋아했을거야 아마 ㅡㅡ;

아무튼. 뭐 그리하야 나는 이 아즈씨의 팬임돠. 하면서 덕후짓을 시작한지 몇달째. 이미 이전에 팠던 다른 배우들의 기록을 뛰어넘어, 1년도 안되어 아즈씨의 작품을 무려 8개나 달려주는 센스. (참고로 위에서 말한 매튜 맥파디언의 출연작 10개를 보는 데는 5년이 걸렸음. 아니 1년 365일 덕후짓만 할 순 없잖슴. ㅡㅡ;) 그리고 지금 두개 더 구했으니, 이거까지 다 달리면 딱 10개구나. 으헉. ㅡㅡ; 거기다 이분 자서전도 언젠간 지를테고 아즈씨 트위터야 뭐 매일 확인하고 아즈씨 블로그도 읽긴 읽는데 너무 길어서 내용파악 제대로 안되고 뭐 이런 덕질을 한참 하는 중이다. 나의 이 잉여력을 좋은 데 쓴다면 뭔가 해도 했을텐데 뭐 이런 생각을 하면서. 에라이.

뭐 대강 잡다하게 썼는데, 결론은. 프라이 아즈씨 짱 좋다고. 으하하.

2 comments:

  1. 프라이옹 좋죠^ㅂ^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위한 안내서 영화에서도 나레이션하셨고, 은하수 오디오북도 있으시고~ 근데 GNU와 자유소프트웨어 재단 후원자이신건 처음알았네요. 잘 읽고 갑니다:)

    ReplyDelete
  2. 김캇님 댓글 감사합니다 ㅎ 제가 댓글을 너무 늦게 봤네요^^; ㅋ

    ReplyDelete